곰팡이 실태
곰팡이 핀 집에 사는 아이들이 천식과 알레르기 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일 독일 환경건강 리서치센터 연구팀이 '유럽 호흡기학저널'에 밝힌 1990년대 이후 진행된 61종의 국제적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곰팡이가 핀 집에 사는 아이들이 천식과 천명 호흡 장애 혹은 비알레르기 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 결과 육안으로 보이는 곰팡이가 있는 집에 사는 아이들이 천식이 발병할 위험이 49%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비알레르기 질환 발병 위험 역시 39%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만으로 곰팡이가 이 같은 질환을 유발한 원인이다"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곰팡이나 공기 매개 곰팡이 포자에 노출되는 것이 기도 염증을 유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추정했습니다. 또한 연구팀은 "육안으로 보이는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 뿐 아니라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건강에 유해한 곰팡이>

<곰팡이 발생>
실내습도가 높아지는 원인
◼단열의 미흡으로 인한 건축구조 상의 원인
◼건물 외벽의 누수에 의한 원인
◼가정의 생활습관으로 인한 원인
◼신축 건물의 불완전한 건조
◼환기나 잘못된 난방으로 인한 원인
◼건축물의 노후로 인한 건물의 손상 등
곰팡이제거의 필요성
곰팡이포자는 습한 곳이라면 어느 곳이든 서식을 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습도 조절 및 환기입니다. 하지만 여러 조건에 따라 달라지므로 포기하기 쉽습니다. 겨울철이나 장마철에 습기로 생긴 집안 곰팡이로 고민하는 세입자 및 건물주 등은 곰팡이 제거 비전문가 임에도 건자재상에서 구입한 화학약품으로 곰팡이를 제거해보려 합니다. 그러나 곰팡이는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쉽게 재발합니다. 습기나 결로 현상과 같은 복잡한 문제점에 있어서 성공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 반드시 원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원인 분석에 따라서 상황에 맞는 곰팡이 제거 시공법을 적용하여 곰팡이 제거시공을 하는것이 좋습니다.